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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작 프로젝트는 한국 내 뿌리 깊은 반일 감정에 겨냥된 과녁이었다. 케이팝의 세계화와 함께, 한국 젊은 세대는 케이팝에 대해 내셔널리즘에 찬 자부심을 품게 되었고, 은 시작 전부터 논란에 휘말렸다. 일본 여성 연예인의 한국 진출에 대한 일부 여론의 반발심, 낙후되었다고 인식되는 일본 아이돌을 향한 경멸감, 아이돌 팬덤 리그 이해관계에 따른 견제 여론이 아이즈원을 노려보는 눈초리였다. 외부의 적대 여론과 서바이벌에서 떨어져 나간 경쟁자들은 안티 세력을 이뤘다. 설상 가상으로 아이즈원 데뷔 직후 한일 관계는 급속도로 악화됐고, 방탄소년단은 일본 음악방송 ‘뮤직
미션이 주어진 가운데, 갯벌에는 시작부터 콩트의 바람이 거세게 불어온다. 첫 타자가 무난하게 미션을 수행하자 괜스레 눈치를 살피던 멤버들이 대놓고 몸개그와 콩트를 선보이는 것. 폭소 가득한 콩트의 기운을 이어 초등학교 씨름 에이스들과의 한판 대결도 펼쳐진다. 김동현은 자신 있게 초등학교 6학년 선수와 씨름 대결을 시작하지만, 의외로 팽팽한 접전을 치른다고. 이에 지켜보던 멤버들은 “힘이 좀 더 여물어야겠다”며 입만 여유로운 김동현에게 “알았으니까 좀 (상대방을) 넘기라고요”라는 일침을 가한다. 초등학생을 이기기 위한 멤버들의 고군분투가 재미를 예고하는 대목. 또한,
게스트가 함께해 지난달 29일 촬영이 진행됐다. 오는 8일 방송되는 2회부터 전파를 탈 예정이다. ‘플레이어'는 매주 바뀌는 장소와 상황에서 특정 미션을 해결하며 무시무시한 웃음트랩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포맷이다. 멤버들은 예측 불가한 돌발 상황에서 웃음을 참고 맡은 역할을 수행하는 '플레이어'가 된다. 웃음을 참지 못하면 벌칙과 함께 출연료가 일정
곡면과 낙차, 다시 말해 ‘굴곡’이라 표현할만한 성질이 곧 아이즈원의 정체성을 구성한다. 아이즈원이 데뷔한 길 위엔 균열이 깔려있었다. 이 그룹을 둘러싼 상황은 여러모로 너무나 불안정해 보였다.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데뷔하는 소위 프로젝트 아이돌 그룹은 장단점이 뚜렷하다. 시청자들이 참여해 지지하는 연습생을 데뷔시키는 방송 구성상, 팬덤을 규합한 채 데뷔할 수 있고 동시에 대중적 화제성도 얻는다. 아이돌 가수에게 가장 중요한 자원 두 가지를 싹쓸이하고 시작하는 셈이다. 반면 상이한 기획사 연습생들이 짧은 기간을 거쳐 팀으로 결성되기 때문에 안정성이 부족하다. 팀워크를 쌓을 시간도, 프로듀싱과
팀’으로 운영하고 서포트하는 원칙을 확립했고, 벌써부터 계약 연장을 향한 희망을 피력하는 팬들이 있다. 바로 이 점이 아이즈원과 선배 프로젝트 그룹이 다른 결정적 차이점이다. 선형적 이야기가 작성될 수 있는 시간과 여건이 마련돼 있고, 낮은 곳에서 시작해 높은 곳을 바라본다. 아이즈원은 프로젝트가 뜻하는 단기간의 일회성 기획의 범주를 넘어선, 최초의 성장형
그룹이다. 이 방송 시리즈 자체가 시청자들의 과몰입으로 지속되는 방송이지만, 이번 시즌에는 팬덤을 더 강렬하게 결속해주는 장치가 산재해있었다. 시청자들은 석 달간 감정의 청룡열차를 타고 질주하다 하차했으며 그 어느 시즌보다 ‘내 손으로 만든 그룹’이라는 애정과 몰입감, 이 그룹과 더불어 좋은 날을 즐겨보겠다는 동기부여, 거의 사명감이라 부를만한 책임감이 넘쳤다. 그 첫 번째 사명이 도처에 은폐 엄폐한 안티 세력, 방송이 흥행에 실패했다는 염세적 비평에 맞서는 것이었고, 격화되는 외부의 ‘때리기’는 역으로 팬덤의 투쟁심과 결속력을 강화했다. ‘위즈원’이라 이름
프로젝트가 뜻하는 단기간의 일회성 기획의 범주를 넘어선, 최초의 성장형 프로젝트 아이돌 그룹이다. 부터가 역대 오디션 방송 중 성장이란 코드가 가장 높은 재현율로 재현된 방송이었는데, 일본인 연습생들은 실력이 부족한 대신 처음 겪는 트레이닝의 효과를 스펀지처럼 빨아들였다. 미야와키 사쿠라는 데뷔 전후 퍼포먼스가 거듭난 데다, 일본인 멤버들의 한국어 실력이 자라나는 과정에 있어 이 또한 팬들에게 '내 가수'의 성장을 실시간으로 지켜보는 보람을 주는 요소다. 이 모든 굴곡과
※'아이즈원 해체는 CJ를 돕는 길이다' 쓴 기자 2019년 2월 글 장원영과 야부키 나코는 키 차이가 20cm 난다. 둘은 아이즈원에서 가장 키가 크고 가장 키가 작은 멤버다. 장원영은 169cm고 야부키 나코는 149cm다. 아이돌 그룹의 외양적 높낮이가 이만큼 들쑥날쑥한 예는 정말 보기 힘들다. 또 다른 다인조 그룹 트와이스엔 장원영만큼 큰 쯔위가 있지만, 나머지 멤버가 작지 않고 스타일리스트들이 신발 굽 높이에 차등을 둬 키 높이가
나코는 장원영 보다 몇 뼘은 작지만 장원영보다 ‘언니’다. 장원영은 연예계에서 손꼽힐 만큼 훤칠하지만 겨우 열여섯, 중학교 3학년이다. 이 ‘20cm’의 간극에는 프로젝트 걸그룹 아이즈원이 품은 역설과 매력, 정체성이 집약돼있다. 지난 몇 년 간 케이팝은 그룹 콘셉트와 가수들 역할놀이, 그들 사이 ‘케미스트리’를 다양하게 연출해 팬덤을 '회전문'으로 유인하는 ‘다인조-캐릭터 그룹’ 체제가 대세였다. 아이즈원은 이 부류의 그룹 중 가장 스펙트럼이 넓고 색깔이 울긋불긋하다. 아이즈원 멤버들의 얼굴에는 전형성이 없다.
목격됐다. 그는 일본인 멤버들과 같은 숙소를 쓰며 그들의 적응과 언어 문제를 도와주었고, 이가은과 다카하시 쥬리의 공백을 메우는 기둥 역할을 맡았다. 일본인 멤버들의 한국어는 빠르게 늘었고, 멤버들은 언어의 해자가 무색할 만큼 빠르게 친해졌다. 여기엔 한국인 멤버 다수가 예전부터 기획사 차원에서 일본어 교육을 받았다는 점과 아이즈원 소속사 오프더레코드의 아티스트 케어가 뒷받침되었을 것 같다. 안티 여론이 연달아 청원을 때리던 시기에도 멤버들 단합은 흔들리지 않았고 오히려 끈끈해지는 기색이었다. 악화되는 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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